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산업안전"산업기사"

[독학_산업기사] 2017년 1회차 산업안전산업기사 오답노트 풀이

by 공감쟁이 책임연구원 2020. 4. 16.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공감쟁이의 학문연구소, 플러즈입니다.


17년도 1회차.. 전기&화학 부분만 제외하고는 난이도가 평이했던것 같습니다.. 

전기화학부분 범위가 왜이리 넓은지 참.


[제1과목: 산업안전론]

풀이: 허츠버그의 동기,위생 이론은 동기요인은 직무에 만족을 느끼는 주요인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의 그림을 참조하시고

 허츠버그의 동기위생이론에서 위생은: 인간의 동물적 욕구를 반영한것.(매슬로의 1,2,3단계 ) 동기:자아실현을 하려는 인간의 경향 (매슬로의 마지막단계)

여기서의 정답은 직무에 만족을 느끼는 2번이 정답이네요.





풀이: 도수율구하는 문제입니다. 위의 그림의 식처럼 풀어주면 10나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풀이: 무재해운동의 추진을 위한 3요소 (최고경영자,관리감독자,활성화) 여기서 모든 위험잠재요인의 해결이 해당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풀이: 안전모하면 턱끈의 최소 폭은 10mm이상이됩니다. 이 문제에서의 정답은 3번입니다.






[2과목: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풀이: 설비나 공법 등에서 나타날 위험에 대하여 정성적 또는 정량적인 평ㄱ를 행하고 그 평가에 따른 대책을 강구하는것은 안전성평가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이문제에서는 정답 4번이 이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풀이: 어떤 작업자의 배기량을 측정하였더니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의 그림을 참조하시고 잘 모르시겠으면 1.05L로 암기해주시고 넘어가셔야 되겠네요.





풀이: 인터페이스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인간과 기계와의 조화성에서 심미적 조화성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신체적/지적/감성적이 이에 해당하는 요소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풀이: 청각적 표시장치에서 300m이상 장거리용 경보기에 사용하는 진동수로 가장 적절한것은 1000Hz이하의 진동수입니다. 여기서는 1000Hz가 없지만 그 이하인

800Hz전후라는 선지가 가장 올바른 정답이 되겠습니다. 정답 1번입니다.










풀이: 인체계측 자료에서 주로 사용하는 변수가 아닌것은 최반값입니다. 여기서는 정답 3번입니다.

여러분들에게 팁을 더 드리자면, 문제,선택지 까지 다읽고 3초안에 답을 말할 수 있는 경지까지 오셔야합니다. 아니면 찍는거죠..






[제3과목: 기계위험방지기술]

풀이: 방호장치의 안전기준상 평면연삭기 또는 절단연삭기에서 덮개의 노출각도 기준으로 옳은 것은 150도이내입니다.

상탁절휴

60.90.150.180 이중에서 절이기 때문에 150도 이내가 정답입니다. 정답 3번


풀이: 이문제는 안전거리 묻는 문제입니다. 안전거리는 총 3가지의 공식이 있습니다.

위에 적어 놓은거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D=1.6(0.3+0.4) =1.12 정답은 4번이됩니다.





풀이: 목재가공용 둥근톱에 설치해야 하는 분할날의 두께는 1.1배 이상 치진폭이 톱날보다 커야합니다. 정답 2번입니다.





풀이: 기계를 구성하는 요소에서 피로현상은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기계요소의 피로파괴현상과 가장 관련이 적은것은 소음입니다.

소음은 인간요소의 피로파괴 현상중 하나입니다. 기계요소는 아닙니다. 소음이 아무리커도 기계요소에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풀이: 권과 방지 장치는 훅 버킷 등 달기구의 윗면이 드럼, 상부 도르래 등 권상 장치의 아랫면과 접촉할 우려가 있을 때 그 간격을 5cm 이상 띄워야합니다. 

크레인=5cm 이라고 외워둡시다.





풀이: 원심기의 안전대책 중 폭발을 방지하도록 압력방출장치를 1개 이상 설치해야합니다. 





풀이" 고속회전체의 회전시험을 하는 경우 비파괴검사를 해서 결함 유무를 확인하여야 하는 고속 회전체 대상은 중량은 1톤을 초과해야하며, 원주속도가 120m/s이상이어야합니다.

잘 안외워질시 선지중에서 가장 크고 속도가 빠른거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제4과목: 전기&화학 위험방지기술] 정말 최악...ㅠㅠ

풀이: 전기화재의 직접적인 발생요인이 아닌것은 피뢰기의 손상입니다. 왜냐하면 피뢰기가 손상되면 전기가 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풀이: 이온생성 방법에 따라 정전기 제전기의 종류가 아닌것은 접지제어식 입니다.

제전기의 종류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전압인가식,자기방전식,이온식 그러나 실제로 문제에서 출제되는것은 마구마구 저렇게 섞여서 출제됩니다. 

쉽게 바꿔 말하면 정전기 제전기는 전기를 제어하는 거지만 접지제어는 전기가 안통하게 하는것이기 때문에 정답은 2번으로 갑니다.





풀이: 송전선의 경우 복도체, 복도체 복도체 하면 코로라!





풀이: 피뢰설비 기본 용어에 있어 외부 뇌보호 시스템에 해당되지 않는 구성요소는 본딩입니다. 본딩은 정전기를 예방합니다.





풀이: 불소는 TWA노출기준이 가장 낮은 물질이라서 입에다가 넣기도 하죠? 





풀이: 폭발한계의 범위가 가장 넓은 가스는 아세틸렌입니다. 그다음은 수소 정답은 4번





풀이: 증기가 공기와 혼합해서 가연성 혼합기체를 형성한다고 하면 끝 여기서 UVCE라고 나와줘야합니다.





[제5과목: 건설안전기술]

http://

풀이: 건조시설은 3년이내 안전검사를 실시할것!





풀이: 낙하물 방지망의 수평면과의 각도 기준은 20~30도 이하를 유지해야합니다.





풀이: 암질변화구간 및 이상암질 출현시에는 암질 판별시험을 하는데 암질판별시험은 5가지의 기준을 갖습니다.

-암질판별시험 (2R3V) 즉 3개의 속도입니다. 이 선택지 중에서는 2R3V가 아닌 왠 함수비라는 말이있습니다. 이게 틀린 선지네요. 정답은 1번입니다.





풀이: 고소작업대에 작업대를 와이어로프 또는 체인으로 올리거나 내릴 경우에는 와이어로프 또는 체인이 끊어져 작업대가 떨어지지 아니하는 구여여야 하며, 와이어로프 또는 체인의 안전율은 5이상이 어야합니다.





풀이: 굴착작업을 하는 경우 지반의 붕괴 또는 토석의 낙하에 의한 근로자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관리감독자로 하여금 작업시작전에 점검하도록 하는 사항 중에 시계의 상태는 없습니다. 시계는 좀 뜬금이죠.





풀이: 말비계의 높이가 2m를 초과할 경우에는 작업발판의 높을 40cm이상으로 해야합니다. 그밖의 사항은 사진을 참조하면되겠는데 대표적으로 말비꼐하면 75도 폭 40cm이상입니다.





풀이: 통나무 비계하면 통나무 사삼~12

즉 통나무 높이 4층이상 x3 =12m이하 입니다.





풀이: 추락방지망의 방망 지지점은 600kg의 외력에 견딜 수 있는 강도를 보유하여아합니다.


이렇게 저와 함께 17년도 1회차 풀이 했습니다.


다음은 ㄱㅣ사 17년도 1회차 풀어보고


다시 19년도 3회차부터 리뉴얼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플러즈였습니다.


반응형

댓글